[시리즈] 나와 이웃을 돌보는 건강지킴이 : 렛츠공오오 (Let's 055) 프로젝트 소개

데모스X
발행일 2024.01.30. 조회수 160
지역생활실험실@055 경상남도
지역생활실험실@055*의 '나와 이웃을 돌보는 건강지킴이'는 한방치료를 통한 진료와 건강관리 정보 전달을 통해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스스로 건강한 삶을 돌보는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환자 주민들과의 교류와 소통을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지역생활실험실@055는 경남이 가진 매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지역의 가능성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 지역과 지역 간의 연결을 통해 도전을 시도하는 리빙랩 프로젝트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넘어 다른 지역,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협력할 때 일어나는 여러 이야기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사업 개요
  • [사업명] 지역생활실험실@055
  • [유형] 리빙랩
  • [기간] 2024년 1월~ 
  • [주제] 로컬, 지역, 경남
  • [대상] 경남 지역 주민/활동가
  • [주최·주관] 밀양소통협력센터,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지역생활실험실@055 

렛츠공오오 (Let's 055)

나와 이웃을 돌보는 건강지킴이
경남에서 만들고 싶은 변화에 대해 소개합니다.

 

프로젝트를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산청 인근 지역 내 거동이 불편해 의료진 방문을 희망하거나, 건강한 일상을 희망하는 노인, 또는 마을 단위로 건강을 위한 모임 지도를 희망하는 곳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방치료를 통한 진료와 건강관리 정보 전달을 통해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스스로 건강한 삶을 돌보는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환자 주민들과의 교류와 소통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연결되고 싶은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주민들은 건강모임을 통해 건강 운동과 좋은 습관을 교류하고 활기찬 마을 분위기를 만듭니다. 건강교육에 참여하는 주민들은 교육 이수를 통해 이웃을 돌보는 봉사에 참여하고 건강한 일상을 유지하는 주민활동가로 매김합니다. 나아가 전문가 교육을 통해 병원 의존적 불안에서 벗어나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 주민들은 질병과 아픔으로 인한 고립과 무력감에서 벗어나 정서적 돌봄과 안정감을 찾길 기대합니다.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가요?

의료봉사와 건강지킴이 활동계획을 수립합니다. 건강리더양성교육 전문가 강의와 건강지킴이 심화교육과 의료봉사 및 건강지킴이 방문활동을 통해 예방적 건강지식을 배우고, 노노케어의 질적 역량을 높입니다. 마을 주민과 함께 하는 건강지킴이 활동을 통한 소통과 교류로 다양한 건강자조모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연말에는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주민건강참여 사례 발표를 진행하여 인식이 확산되기를 기대합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고 싶은 변화는?

주민과 공동체가 스스로 건강한 삶과 복지를 향상시키는 당사자임을 인식하고 자신의 건강을 돌보고, 이웃을 함께 돌보며 건강한 공동체를 지속가능하게 하는 주체로서 자리 잡기를 바랍니다. 마을별 주민 만남을 통해 실천역량을 키우며, 지역공공의료 분야에서 주민들의 역할을 세울 수 있습니다. ‘건강지킴이’ 활동이 새로운 사회서비스 모델로 인식되고, 지자체 및 보건의료원의 ‘예방의학과 주민건강주권에 대한 조례’ 검토 등을 기대해봅니다.


다른 프로젝트 더보기

@055 조금 더 들여다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