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프로젝트

질문, 대화와 실험, 결정과 실행, 그리고 다시 질문. 우리 사회를 더 낫게 만들 질문을 나눕니다.

변화하는 사회의 속도에 맞춰 정책도 변화할 수 있을까요?

데모스X시민참여에서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만드는 정책과 제도의 변화를 소개합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의 속도에 맞춰 정책도 빠르게 변화할 수 있을까요? 이 과정에 시민들은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더 많고 다양한 시민의 참여와 협력을 위한 디지털 기반의 공론장을 소개합니다.

변화의 이야기 2
기록 22
천 육백만 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하는 서울의 공론장은 어떻게 만들까요?

천 육백만 명 이상이 살고 일하는 도시, 그 안의 바쁜 시민들이 어떻게 쉽게 참여하게 할까요? 정치에 무관심한 시민들,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안, 민원, 청원을 넘어서는 변화를 시민들이 일으키려면 구조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빠띠가 서울시와 함께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서울의 공론장 ‘민주주의 서울’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가졌던 질문입니다. 데모스X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이기도 합니다.

변화의 이야기 6
기록 32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데이터는 어떻게 가능할까요?

시민 공익데이터 실험실은 시민이 공익데이터 활용의 주체가 되어, 데이터를 시민의 역량으로 인식하는 과정입니다. 데이터 과학자가 아니더라도 데이터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고, 세상에 없는 데이터를 만들어서 공개하고, 더 나아가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다양한 액션까지. 모두가 참여할 수 있고 모두에게 이로운 공익데이터를 함께 만들고 활성화 합니다.       

변화의 이야기 3
기록 9
대화와 실험 5
제안 1
성평등, 당연한 일상을 만들려면?

데모스X성평등은 일상의 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와 협력, 그리고 연대를 소개합니다.  <청년 성평등 문화 액션크루 '그럼에도 우리는'>은 청년 당사자들의 주도로 우리 사회의 ‘성평등’ 문화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프로젝트 커뮤니티입니다. 성평등한 일상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실험하고 협력을 통해 더 나은 방향을 찾고 나눕니다. 2022년 13개, 2023년 9개 팀이 참여해 서로의 프로젝트에 대한 지지와 격려, 피드백 등 협력과 기여를 통해 여정을 함께하고 연대의 네트워크를 구성했습니다.

변화의 이야기 16
기록 28
대화와 실험 2
디지털 시대의 좋은 노동이란?

데모스X노동에서는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노동'에 대해서 시민들과 논의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 <함께 만드는 노동의 미래, 10일의 대화>에서는 ‘디지털 노동'을 주제로, 변화하는 이 시대의 노동에 우리는 어떻게 적응하고, 대비할 것인지 이야기를 나누고자 했습니다. 전국 방방곡곡에서 시민이 직접 진행한 공론장을 소개합니다.

변화의 이야기 9
기록 10
대화와 실험 5
제안 1
가깝고도 먼 DMZ, 시민의 아이디어로 더 가까워지는 방법은?

데모스X로컬은 지역을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살고 싶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다양한 실험과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은 분단 유일국가인 한반도의 DMZ 접경지역에 무구한 생태 속에서 평화의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시민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발전시키는 해커톤 사업입니다.
가깝고도 먼 DMZ 접경지역, 출입도 여행도 산업도 제한된 이곳에 시민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그 이야기를 지금부터 살펴봅니다.

변화의 이야기 6
기록 1
대화와 실험 3
지역에서 함께, 더 즐겁게 살아가려면?

데모스X로컬은 지역의 문제를 나의 삶과 연결하여 지역을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살고 싶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다양한 실험과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055지역생활실험실>은 경남이 가진 매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지역의 가능성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 지역과 지역 간의 연결을 통해 도전을 시도하는 리빙랩 프로젝트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넘어 다른 지역,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협력할 때 일어나는 여러 이야기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변화의 이야기 2
기록 9
대화와 실험 4
제안 1
위기의 시대, 전환의 키워드는?

데모스X전환은 많은 사람들이 위기를 말하는 2023년의 대한민국에서,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노무현재단, 노회찬재단,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세교연구소, 지리산포럼이 함께 연 <2023 민주주의랩 컨퍼런스>는 ‘디지털‘, ‘민주주의‘, ‘돌봄‘, ‘기후위기’를 중심으로 보다 올바른 방향을 향해 나아가려면 어떤 정책과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지, 그리고 그 전환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누가, 어떤 전략을 세워나가야 할지 치열하게 고민했습니다. 반짝이는 전환의 빛을 발견하기 위해, 여러분도 함께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아주세요.

기록 2
대화와 실험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