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밀양강 탐조대 : 렛츠공오오 (Let's 055) 프로젝트 소개

데모스X
발행일 2024.01.30. 조회수 130
지역생활실험실@055 경상남도
지역생활실험실@055*의 '밀양강 탐조대'는 밀양강의 매력을 발견하고, 해마다 찾아오는 철새들을 환대하며, 강과 새 그리고 사람을 연결하는 생태 탐조 프로젝트입니다. 환경 생태계 변화를 우려하며 모니터링과 기록으로 자료화하여 시민들과 공유함으로써 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를 보전하고 싶습니다.
 
*지역생활실험실@055는 경남이 가진 매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지역의 가능성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 지역과 지역 간의 연결을 통해 도전을 시도하는 리빙랩 프로젝트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넘어 다른 지역,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협력할 때 일어나는 여러 이야기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사업 개요
  • [사업명] 지역생활실험실@055
  • [유형] 리빙랩
  • [기간] 2024년 1월~ 
  • [주제] 로컬, 지역, 경남
  • [대상] 경남 지역 주민/활동가
  • [주최·주관] 밀양소통협력센터,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지역생활실험실@055 

렛츠공오오 (Let's 055)

밀양강 탐조대
경남에서 만들고 싶은 변화에 대해 소개합니다.

 

프로젝트를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밀양강의 매력을 발견하고, 해마다 찾아오는 철새들을 환대하며, 강과 새 그리고 사람을 연결하는 생태 탐조 프로젝트입니다. 밀양강은 겨울철새들의 보금자리입니다. 환경 생태계 변화를 우려하며 모니터링과 기록으로 자료화하여 시민들과 공유함으로써 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계를 보전하고 싶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연결되고 싶은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매월 2회 밀양강을 돌면서 철새의 종류와 개체수를 기록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주말가족탐조대는 밀양강의 철새를 소개하고, 탐조 활동을 합니다. 또한 경남의 다른 지역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어떤 활동을 하는지 방문하여 알아보고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철새지도 손수건을 만들어 지역민에게 나눠주며 밀양강의 철새들을 알릴 예정이기도 합니다.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가요?

삼문동 주변 산책로를 따라 매일 수백명의 시민들이 건강을 위해 걷거나 달립니다. 12월 탐조활동을 하는 동안 산책을 하시던 시민들께서 저희가 하는 탐조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주기적으로 밀양강의 새들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시민들과 공유한다면, 매년 밀양을 찾는 철새들을 기억해주고 환대해 줄 수 있게 생태문화환경을 만들 수 있는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고 싶은 변화는?

밀양 시민들이 해마다 찾아오는 철새들의 서식지를 지켜주며, 즐겁게 기다리고, 반갑게 맞이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해를 거듭해 자료가 축적되면 언젠가는 지역의 겨울철새축제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생태자산이 풍부한 밀양이 조금 더 자연친화적인 생태도시가 변모하기를 지향하며, 생태자원을 잘 보전하여 다양한 동식물들이 함께 살아가는 생태도시로 전환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른 프로젝트 더보기

@055 조금 더 들여다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