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운영은 기관의 시민협력플랫폼에 시민들의 참여를 극대화하고, 타 플랫폼과 차별화된 가치를 드러냄으로써 플랫폼을 브랜딩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합니다.
시민들에게 전방위로 다가가기 위해 각 타겟에 맞게 온라인, 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합니다.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은 타겟층에게 다가가기 위해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SNS 중심으로 소통합니다. 디지털 접근도가 비교적 낮은 대상에게는 오프라인 홍보물을 제작하고 배포함으로써 모든 시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합니다.
<홍보 목표 세우기>
정량적 목표
정성적 목표
<홍보 전략 세우기>
플랫폼 이용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합니다.
유관 기관/조직과 대외 협력하여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한 홍보 및 보도 전략 수립합니다.
(참고)
<디자인 가이드 만들기>
일관되고 통일성 있는 플랫폼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디자인 가이드를 제작합니다. 홍보 담당자와 실무자, 콘텐츠별 디자이너가 디자인 가이드에 맞춰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플랫폼 담당자는 홍보 실무자에게 가이드에 근거하여 콘텐츠 피드백을 주면, 보다 원활하게 제작과 수정 작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참고] 민주주의 서울 디자인 가이드
시민 제안, 시민 토론, 실행 단계와 기관 제안 별 특성에 맞춰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선택적으로 활용하여 시민협력플랫폼을 홍보합니다.
온라인 채널
SNS 활용
SNS 이벤트
오프라인 채널
옥외 광고
기관 내 홍보
행사 및 이벤트
1. 온라인 채널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하여
타겟을 명확히 합니다.
SNS 운영을 통해 플랫폼에서 다루고 있는 이슈를 확산합니다.
페이스북
기관 제안이 진행되는 기간에 유사한 시민 제안이 올라오면 관련 내용을 소개합니다.
페이스북의 ‘이벤트' 기능을 활용하면 오프라인 행사, 이벤트, 토론회가 있을 때 온라인 참가 신청을 받는데 용이합니다. 시민들이 ‘참석함, 관심있음’을 표시하게 되면, 개인 SNS 타임라인 상에 노출되기 때문에 이벤트 홍보 효과가 좋습니다.
활발하게 플랫폼에서 활동과 사업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 일주일에 2회 이상 업로드 합니다.
또한, 꾸준하게 콘텐츠를 업로드함으로써 시민들은 시민협력플랫폼에서 운영하는 페이스북을 통해 주요 사회 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참고] 민주주의 서울 공식 페이스북
프로필 커버에 30초 홍보 영상을 띄워, 생동감 있는 플랫폼의 성격을 나타냈습니다.
인스타그램
10대부터 30대를 타겟으로 하는 홍보에 유용한 채널입니다.
일러스트 디자인과 시각적으로 흥미를 끄는 사진을 게재합니다. 스낵*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으로 SNS 상에서 감각적인 브랜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과 동영상을 적절히 배치하여 업로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주일에 1.5회 이상 업로드 합니다.
인스타그램을 페이스북과 ‘비즈니스 계정'으로 연동하어 유료 광고를 집행하면, 두 채널에서 모두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낵 컬쳐: 언제 어디서나 간편히 즐길 수 있는 snack처럼, 이동시간 등 짧은 시간에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문화 트렌드를 일컫음
[참고] 민주주의 서울 공식 인스타그램
이메일
콘텐츠가 다루고 있는 이슈와 관련된 단체나 인물에게 홍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SNS 운영과 더불어) 시민 참여 의제 홍보에 이메일 발송을 활용하여 홍보하면 좋습니다.
[참고] 시민 제안 워크숍 ‘육아편'이 끝나고 나서 참여자와 참석하지 못한 신청자들에게 보낸 이메일 워크숍에서 나온 제안들을 간추려 보내어 온라인 상에서 다시 한번 토의와 참여가 일어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참고] 시민제안 워크숍 참여독려 이메일
토론에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주제와 관련된 상품을 선택하거나 커피 등 대중적인 상품 중 선택합니다.
토론에 확실히 참여하도록 하는게 목적이라면 참여를 인증하는 방식으로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고,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면 공유, 태그하는 방식으로 이벤트 참여를 유도합니다.
[참고] 민주주의 서울 페이스북 이벤트 <민주주의 서울을 찾아라>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광고를 찾아 사진을 촬영해 페이스북 메시지로 보내주시는 시민들께 1만원 상당의 커피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참고] 서울시 관련 온라인 채널 리스트유관 기관/조직과 대외 협력하여 해당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홍보도 적극적으로 진행합니다.
서울시 채널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main/index.html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eoul.kr
트위터: https://twitter.com/seoulmania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eoul_official/
서울시민청(서울시청) 홈페이지: http://seoulcitizenshall.kr
서울시민청(삼각산) 홈페이지: http://sg.seoulcitizenshall.kr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gsimin/
내 손 안에 서울 홈페이지: http://mediahub.seoul.go.kr/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ediahub.seoul/
서울시 공식 SNS 채널과 연동: 트위터, 블로그, 라이브 서울, 인스타그램, 미디어메이트
응답소 홈페이지: http://eungdapso.seoul.go.kr/
다산콜재단 홈페이지: https://www.120dasan.or.kr/dsnc/main/main.do
서울을 가지세요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haveseoul/
2. 오프라인 채널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예산과 정해진 자원을 바탕으로 활용 가능한 오프라인 채널을 선택합니다. 온라인 채널에 접근도가 낮은 대상들에게도 닿을 수 있도록 합니다.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장소나 대중교통을 활용하여 시민협력플랫폼을 홍보합니다. 플랫폼이 열리기 전에 전에 플랫폼 기획 단계에서 옥외 광고를 동시에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 민주주의 서울 지하철, 버스, 전광판 광고
2019년에는 지하철 2호선 시청역, 을지로입구역 스크린도어 광고와 2, 4호선 내, 서울시내 버스정류장 및 버스 외부 광고 및 서울시내 전광판에도 민주주의 서울의 키네틱 영상을 송출했습니다. 위부터 2019년 지하철 및 버스에 게시된 액자형/모서리형 광고, 홍보영상이 송출되고 있는 전광판, 홍보물이 노출되고 있는 버스정류장
시민들의 제안을 얻는 것 뿐만 아니라 기관 내 플랫폼홍보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관 내 부서에서 기관 제안을 통해 정책 집행 전에 시민들의 의견을 수합할 수 있도록 촉진합니다.
[참고] 서울시 동 주민센터 배포용 포스터
[참고] 서울시 내부용 <서울시가 묻습니다> 가이드
|
| 서울시 각 동 주민센터에 배포, 부착하기 위해 제작한 A3 사이즈의 포스터입니다. 참여를 독려하는 문구와 함께 민주주의 서울의 기본 프로세스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 서울시 전체 부서를 대상으로 ‘서울시가 묻습니다'를 홍보하기 위하여 제작한 브로셔 입니다. ‘민주주의 서울'과 ‘서울시가 묻습니다' 간단한 설명과 취지, 진행에 소요되는 기간과 수행해야하는 업무, 담당자 연락처와 SNS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시민협력플랫폼에서 주로 논의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행사와 이벤트에 참여하여 홍보물을 배포하고 대면으로 시민들에게 플랫폼을 설명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참고] 민주주의 서울 엽서 형태의 홍보물 제작 및 배포
시민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시민에게 시민협력플랫폼을 소개하거나, 시민협력플랫폼과 관련된 여러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여 시민협력플랫폼에 더 많은 시민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드뉴스
홍보 티저 영상
플랫폼 이용 가이드 영상
바이럴 홍보 영상
오프라인 워크숍 스케치 영상
SNS상에 업로드되는 콘텐츠 특성상 카드뉴스 내 텍스트는 간단하고 짧게 작성합니다.
텍스트 이해를 돕는 이미지나 일러스를 함께 첨부합니다.
흐름을 파악하기 용이하도록 첫장부터 마지막장까지 이야기를 풀어나가듯이 이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뉴스는 10장 내외로 만드는 것이 가장 홍보 효과가 좋습니다.
[참고] 민주주의 서울 페이스북 카드뉴스 게시글
#홍보 키네틱 영상
플랫폼 내에서 노출하거나, 런칭 행사나 기타 서울시 행사나 제안 발굴 워크숍에서에서 반복적으로 활용합니다. 기관 내 주요 홍보 매체에도 노출 요청합니다.
[참고] 민주주의 서울 홍보 키네틱 영상
#플랫폼 이용 가이드 영상
시민 제안, 토론, 실행 단계에 대한 설명, 기관 제안에 대한 설명했습니다.플랫폼에서 다룬 이슈를 사례 삼아 영상의 소스로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 민주주의 서울 이용 가이드 영상
시민이 제안하고 서울시가 실행한 사례를 발굴함으로써 민주주의 플랫폼의 효용성을 시민들에게 알립니다. 실제로 제안 후 실행 계획이 수립된 사례를 바이럴 영상으로 제작합니다.
[참고] 민주주의 서울 <어린이 보호구역> 에피소드 영상
여러 사례 중에서도 어린이와 관련된 사안이면서 시민들의 실생활에 가깝게 와닿는 사례를 다룸으로써 민주주의 플랫폼이 다루려는 주제가 1. 시민들의 일상적인 삶과 2. 스스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약자들의 삶에 필요한 제안을 섬세하게 다가서려는 것임을 드러낼 수 있게 기획했습니다.
워크숍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해당 워크숍을 통해 발굴된 제안들을 소개하고 어떤 시민제안이 플랫폼에 올려지는지는 보여줍니다.
워크숍에서 어떤 이야기가 나왔는지 간단하게 알 수 있도록 미니토크, 소감발표 등의 음성이 들어가면 좋습니다.
다음 워크숍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시민협력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참고] 민주주의 서울 워크숍 <시민제안가들 : 중도입국 청소년 편> 스케치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