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즈
데모스X
데이터트러스트
그룹
은하
시티즌패스
Open main menu
통합검색
Log in
질문
링크
이슈
읽을거리
투표
대화
링크
시민회의
시민대화
시민제안
변화
링크
이야기
기록
소개
링크
데모스X 소개
소식
시민의회 운영
언론·미디어
멤버십
통합검색
Log in
기록
[시리즈] ISTI(아이스티) : 청년 성평등 프로젝트 '그럼에도 우리는' 1기 프로젝트 팀
데모스X
발행일
2023-03-18
조회수
337
그럼에도우리는
성평등
<청년 성평등 문화 액션크루 '그럼에도 우리는'>은 청년 당사자들의 주도로 우리 사회의 ‘성평등’ 문화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프로젝트 커뮤니티로, 협력을 통해 서로의 과정을 완수하고 이를 사회에 확산시켜 성평등 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2022년에 진행된 1기는 총 13개 팀이 서로의 프로젝트에 대한 지지와 격려, 피드백 등 협력과 기여를 통해 여정을 함께하고 네트워크를 구성했습니다.
사업 개요
[사업명]
청년 성평등 문화 액션크루 '그럼에도 우리는' 1기
[유형]
워킹그룹
[기간]
2022년 10월 22일
[주제]
청년, 성평등, 젠더
[대상]
'그럼에도 우리는' 1기 참여 팀
[주최·주관]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프로젝트 &팀 소개
<ISTI>는 'I SPORT, therefore I am.’ 이라는 이름으로 운동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커뮤니티입니다. 다이어트나 몸매 관리에만 집중되었던 여성들의 운동을 확장해 근육을 키우고, 친구들과 건강한 시간을 함께 보낸다는 의미의 운동하는 이야기를 담아냅니다. <ISTI>는 남성들의 전유물이라고 간주되던 축구,농구,헬스장 등에서 여성들의 이야기를 퍼트립니다. 최근에는 팟캐스트와 브런치를 통해 다양한 종목에서 운동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Girls_on_the_Ground'는 각자의 일상 속에서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는 여성을 인터뷰하고 운동하면서 느끼는 성취감을 글과 팟캐스트로 담았습니다. 축구선수 오다혜, 샤크짐 에리카 코치같이 운동을 전문으로 하는 여성과 ENFP의 트레일러닝, 노원구슛돌이처럼 운동을 취미로 하는 여성들을 인터뷰했습니다. 운동하는 여성의 다양한 모습을 콘텐츠화함으로써 여성들에게 운동에 대한 흥미와 용기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누군가의 평가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몸이 아니라 건강한 몸을 통해 만들어낸 멋짐을 발견하고 확장함으로써 당당한 '나'를 보여주는 문화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팀 슬로건 : “I SPORT, therefore I am! 운동하는 여성들을 이야기 합니다.”
👫 팀원 : 피치우롱티(수연), 결명자차(예은), 유자차(혜주), 밀크티(유빈)
🗺️ 활동기간 : 2022.8.~2022.12.
🌼 [아이스티 인터뷰 시리즈] 브런치 링크 :
https://brunch.co.kr/@isti
🌼 [아이스티 팟캐스트 모음] 링크 :
http://bit.ly/3JLjcxB
활동 인터뷰
Q1. 이 주제로 프로젝트를 해야겠다고 마음 먹은 이유, 계기, 순간은 무엇인가요?
I-STI는 시즌을 거듭하며 다양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전달해 왔습니다. 작년 도쿄올림픽 때는 <I-STI 평균수업>을 통해 여성과 운동을 이야기했습니다. 지금껏 I-STI에서의 에피소드 중 가장 큰 피드백(조회수, 청취지속율 등)을 받았습니다. 다이어트나 몸매 관리에만 집중되었던 여성과 운동의 관계를 확장하려는 시도가 더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근육을 키우고, 친구들과 건강한 시간을 함께 보낸다는 의미에서 ‘운동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원하는 청취자들이 많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프로젝트에서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Girls_on_the_Ground라는 기획을 통해 다채롭게 운동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Q2. 이 주제, 문제에 대해 했던 시도와 접근은? 그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활동은?
각자의 일상 속에서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는 여성들을 온/오프라인으로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인스타그램, 브런치에 발행했습니다. 여성 전용 체육관의 CEO, 프로 운동선수 등 보다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은 분들과 함께 50분가량의 팟캐스트 콘텐츠를 꾸렸습니다. 카드뉴스 형식으로 업로드된 인스타그램의 인터뷰 콘텐츠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3년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시도해본 적 없는 형식의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주변의 여성들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었던 콘텐츠이고, 팟캐스트보다 쉽고 간편하게 수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었기때문에 더욱 특별했습니다.
Q3.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가 만든 것(변화, 의미, 성과 등)은?, 그리고 남은 고민과 아쉬움은?
운동하는 여성의 다양한 모습을 콘텐츠화함으로써 여성들에게 운동에 대한 흥미와 용기를 전달했습니다. 팔로워분들과 기억에 남는 운동 경험과 새해 운동목표를 공유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현생과 함께 꾸준히 운동을 하는게 절대 쉽지 않은데 운동을 하게 된 계기와 선순환에 대해 상세히 고백해주시더라구요. 저희가 팔로워분들과 이렇게 서로 동기부여가 되는 관계를 형성한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Q4. '그럼에도'계속해서 만들어나가고 싶은 변화, 바램은?
팀원들 모두 현생이 바빠지는 것 같아 프로젝트 활동을 지속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이 됩니다. 하지만, 분명히 올해도 현생과 병행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덕분에 얻은 것이 정말 많아요. 우선은 프로젝트를 통해 느꼈던 운동하는 여성의 멋짐을 잊지 않고, 꾸준히 운동하며 살고 싶어요!
#청년
#성평등
#그럼에도우리는
#젠더
#리빙랩
#시민활동
#데모데이
#피드백
#협력
#기여
Like
Like
카카오톡
카카오톡
페이스북
페이스북
트위터
트위터
주소 복사
Comment (0)
New Comment
Please log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