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청년 성평등 문화 액션크루 '그럼에도 우리는' 1기 영상&매거진

데모스X
발행일 2023.04.06. 조회수 431
#성평등 #그럼에도우리는
<청년 성평등 문화 액션크루 '그럼에도 우리는'>은 청년 당사자들의 주도로 우리 사회의 ‘성평등’ 문화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프로젝트 커뮤니티로, 협력을 통해 서로의 과정을 완수하고 이를 사회에 확산시켜 성평등 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2022년에 진행된 1기는 총 13개 팀이 서로의 프로젝트에 대한 지지와 격려, 피드백 등 협력과 기여를 통해 여정을 함께하고 네트워크를 구성했습니다.
  사업 개요
  • [사업명] 청년 성평등 문화 액션크루 '그럼에도 우리는' 1기
  • [유형] 워킹그룹
  • [기간] 2022년 10월 22일 
  • [주제] 청년, 성평등, 젠더
  • [대상] '그럼에도 우리는' 1기 참여 팀
  • [주최·주관]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청년 성평등 문화 액션크루
'그럼에도 우리는' 1기
영상 & 매거진


지난 2022년 7월, 여성가족부의 ‘청년 성평등 문화 추진단 버터나이프크루 4기’라는 이름으로 ‘그럼에도 우리는'은 처음 만났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사업 중단 이후 새롭게 ‘그럼에도 우리는’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기까지. 우리는 이 과정을 통해 시민들이 모여, 함께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나가는 프로젝트 커뮤니티를 꿈꾸었습니다. ‘성평등’이라는 우리가 만들어가고 싶은 변화를 함께 나누고, 이를 이뤄가기 위해 각자가 제일 잘 할 수 있는, 잘 하고 싶은 여러 활동을 자유롭게 펼쳐나가면서 말이죠.

각양각색의 팀들이 각자의 활동과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며 때로는 응원을, 때로는 도움을 주고 받으며 서로 기여하고, 함께 성장해나가는 우리가 되기를 바랬습니다. 우리의 활동을 마쳤을 때, 그 의미를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며 하나의 문화, 변화를 만들어나가고 싶었습니다.

시작으로부터 꽤나 시간이 흐른 지금. 우린 어떤 협력을, 어떤 의미를 만들어 보았는지 돌아봅니다. 낯선 눈으로 서로를 흥미롭게 바라보던 순간부터, 활동과 이야기로 서로의 영감과 용기가 되어주던 순간들, 그리고 모든 여정을 마치고, 함께한 동료들의 존재를 확인할 때 느낄 수 있던 연대까지.

여정 중에 파도를 만나기도 했지만, 함께한 시간들을 통해 서로 연대하고 관계맺는 커뮤니티이자 동료가 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경험이 우리 안에 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함께 협력하고 더 민주적인 방식으로 변화를 만들어내고자 고민했던 시간들. 그리고 연대하며 마지막까지 프로젝트로, 커뮤니티로 만든 시간들이요. 그리고 우리가 만든 이 흐름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그리고 모두의 삶과 맞닿아 있다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는'이 2022년 걸었던 걸음을 정리해 매거진과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우리가 만든 이 변화와 걸음은 모두의 기여로 함께한 걸음입니다. 관심갖고 지켜보고 응원의 목소리를 전해준 시민들이 함께해서 가능했고, 지치지 않고 내딛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시작이며,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나아갈 것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2기, 3기 네트워크를 확장하며 일상의 성평등 문화를 위한 협력과 실험을 이어가겠습니다.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갈 더 민주적인 사회를 기대해주세요.
 
 
 
✏️글 : 빠띠 워킹그룹팀 (action@parti.coop)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