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잃어버린 건강을 찾습니다 : 3화. 디지털 기술은 더 많은 ‘협력’을 만든다

데모스X
발행일 2021.01.09. 조회수 54
#노동

‘플랫폼(platform) 노동’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배달, 퀵서비스, 대리운전 등 디지털 플랫폼에서 노동력이 거래되는 근로 형태를 말하는데요. 모바일 시장 확대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그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 환경이 열악하여 여러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요. 사회적협동조합 빠띠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윤진하 교수 연구팀은 플랫폼 노동자들의 건강관리 체계를 살펴보고 대안을 찾아보기 위해 <플랫폼 노동건강 아이디어톤(참여형 포럼)>을 진행했습니다. 더불어 기획 연재 ‘잃어버린 건강을 찾습니다’로,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잃어버린 '건강'을 찾습니다 시리즈 전체보기

1화. 플랫폼 노동, 얼마나 아시나요?
2화. 플랫폼 노동 문제, 디지털 기술로 풀어보면 어떨까
3화. 디지털 기술은 더 많은 ‘협력’을 만든다
4화. 플랫폼 노동자의 건강을 찾기 위한 여정은 계속됩니다

디지털 기술은 더 많은 ‘협력’을 만든다

‘참여형 포럼’이 무엇인가요?

빠띠는 이번 <플랫폼 노동건강 아이디어톤>(이하 아이디어톤)에 ‘참여형 포럼’이라는 수식어를 붙였습니다. 사안의 당사자인 플랫폼 노동자가 참여하고, 전문가 집단이 모여 발제하고 토론하는 포럼 형식을 동시에 운영하는 행사이기 때문인데요. 참여형 연구와 전문가 포럼의 장점을 모두 반영하기 위해 이렇게 기획했습니다.

아이디어톤의 취지를 공유하고자 지난 1월 13일(수) 온라인으로 진행된 사전 오리엔테이션이 열렸습니다. 의료, 노무, 법률, 보건 등의 분야에서 종사하는 16명의 전문가가 모여, 네 개의 연구팀을 꾸렸는데요. 각 팀은 본 행사가 치러지는 20일까지 약 일주일 간 플랫폼 노동자의 건강관리 체계를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제안으로 발전시키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각자 다른 영역에서 활동 중이지만 칸막이를 넘어 협업하고 네트워킹하는 과정을 통해 알찬 제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고, 플랫폼 노동자의 피부에 와 닿는 제안을 위해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도 있었는데요. 대리운전, 가사관리사 등의 고충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시공간 제약없는 협력의 경험

각 팀은 ‘빠띠 카누’(giguphs.parti.xyz)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플랫폼에 팀별 논의 과정을 차곡차곡 기록하고 시민과 플랫폼 노동자의 의견(댓글)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데요. 플랫폼 노동자 건강권과 관련된 여러 학술자료도 살펴볼 수 있으며 보건, 심리, 행정, 기술 분야 전문가에게 자문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디어톤 플랫폼에서는, 다양한 사람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아이디어를 풍성하게 만드는 데에 힘을 보태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여러분도 들어가셔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어요.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든 환영합니다.

빠띠 카누에 오셔서 플랫폼 노동건강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이렇게 구상한 제안은, 1월 20일(수) 진행되는 아이디어톤 본 행사에서 공유되는데요. 각 팀은 1차로 당사자인 플랫폼 노동자의 피드백을 듣고 개선 작업을 진행하며, 2차로 온라인 시청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추가 개선 작업을 진행한 후 최종발표를 합니다. 이후 플랫폼 노동자와 시민이 ‘빠띠 타운홀’(townhall.kr)을 이용하여 우수 제안에 투표를 하는데요. 높은 점수를 얻은 팀은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됩니다.

더 많은 ‘협력’이 만들어지길

누구에게나 ‘혼자서는 힘들었지만, 누군가와 함께하니 스르르 문제가 해결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협력의 기억이죠. 디지털 기술은 정보의 축적과 연결이라는 장점으로, 우리가 더 많은 ‘협력’을 할 수 있게 만듭니다. <플랫폼 노동건강 아이디어톤>의 진행 과정에서도 그 특징이 잘 드러납니다.

디지털 기술은 더 많은 '협력'을 만듭니다. ⓒunsplash

 

빠띠는, 이번 행사가 플랫폼 노동자의 건강관리 체계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은 물론, 참여하는 모든 분께 ‘협력’의 기쁨을 선사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통해 서로를 신뢰하고, 우리 주위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답을 만드는 데에 많은 분이 함께하는 문화가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글ㅣ사회적협동조합 빠띠
공론화팀(townhall@parti.coop)

편집ㅣ소이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활동가(soy@parti.coop)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