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온-Air : 청년 성평등 프로젝트 '그럼에도 우리는' 1기 프로젝트 팀

데모스X
발행일 2023.03.17. 조회수 218
그럼에도우리는 성평등
<청년 성평등 문화 액션크루 '그럼에도 우리는'>은 청년 당사자들의 주도로 우리 사회의 ‘성평등’ 문화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프로젝트 커뮤니티로, 협력을 통해 서로의 과정을 완수하고 이를 사회에 확산시켜 성평등 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2022년에 진행된 1기는 총 13개 팀이 서로의 프로젝트에 대한 지지와 격려, 피드백 등 협력과 기여를 통해 여정을 함께하고 네트워크를 구성했습니다.
  사업 개요
  • [사업명] 청년 성평등 문화 액션크루 '그럼에도 우리는' 1기
  • [유형] 워킹그룹
  • [기간] 2022년 10월 22일 
  • [주제] 청년, 성평등, 젠더
  • [대상] '그럼에도 우리는' 1기 참여 팀
  • [주최·주관]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프로젝트 &팀 소개

<온-Air>는 여성 성우 지망생이 모여 만든 커뮤니티입니다. 소리를 통해 모두가 평등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고자 활동합니다. <온-Air>는 '목소리'를 통해 미디어 속에서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다양한 여성의 목소리의 목소리를 세사엥 들여주고자 노력합니다. 

오디오 웹툰 '화분’은 캐릭터드르이 성별이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은 웹툰 <화분>을 오디어 웹툰으로 담아낸 이야기입니다. 젠더 구분 없는 미디어를 생산하고 젠더뉴트럴한 작품을 대중에게 전달함으로써 미디어 속 성 고정년관념을 되짚어 보고 싶었습니다. 다양한 연령대와 성격, 직업을 가진 여성들의 목소리를 가시화하여 청취자들에게 용기와 위로를 전하고자 합니다.  
 
🌈팀 슬로건 : “따뜻한 숨결을 불어넣는 여성들”
👫 팀원 : 바다, 워터, 시아, 주디, 단, 화니
🗺️ 활동기간 : 2022.8.~2022.12.
🌼 [오디오 웹툰 '화분'] 영상 링크 : http://bit.ly/42m5kSy

활동 인터뷰

Q1. 이 주제로 프로젝트를 해야겠다고 마음 먹은 이유, 계기, 순간은 무엇인가요?

미디어 속 성 고정관념에 질린 저희 온에어 팀원들은 ‘온에어’이기에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생각했습니다. 여성성우지망생들로 구성된 ‘온에어’는 소리를 통해 저희의 메세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택하였습니다. 청각적인 부분보다 시각적인 부분에 사람들은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대부분이 ‘보이는 것’에 더 집중을 할 때, 저희는 온에어는 ‘들리는 것’에 더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세상에는 셀 수 없을만큼 다양한 여성의 목소리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미디어 속에서도 그만큼 다양한 여성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나요? 그 누가 ‘여성스러운 목소리’를 단정지을 수 있을까요? 저희 6명은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부술 목소리를 세상에 들려주고 싶었습니다.


Q2. 이 주제, 문제에 대해 했던 시도와 접근은? 그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활동은?
시청각적인 성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성별 구분이 불확실한 젠더 뉴트럴 웹툰을 영상화하고, 성차별 타파를 기반으로 6명의 성우들이 대중들에게 친숙한 형태로 다가갔습니다.. 오디오 웹툰 ‘화분’ GV 행사를 통해 오디오웹툰을 대중에게 최초 상영하고, 캐릭터 성 편견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했습니다.

 
Q3.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가 만든 것(변화, 의미, 성과 등)은?, 그리고 남은 고민과 아쉬움은?
젠더 구분 없는 미디어의 생산을 위해 모든 캐릭터들의 성별이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은 웹툰 <화분> 을 오디오 웹툰으로 제작하여 대중들이 젠더뉴트럴 작품에 큰 재미를 느끼고 관심을 가지게끔 메세지를 전달하였습니다. 시간적인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어, 아직 마무리지지 못한 부분이 남았습니다. 차차 유튜브에 업로드 될 예정이나, 한꺼번에 보여드릴 수 없어 너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Q4. '그럼에도'계속해서 만들어나가고 싶은 변화, 바램은?
다양한 연령대와 성격, 직업을 가진 여성들의 목소리를 가시화하며, 그 속에서 청취자들에게 용기와 위로를 전하고 싶습니다. 올해 물리적 여건상 참여형 게임 콘텐츠를 진행하지 못했었는데, 내년에는 꼭 스릴 넘치는 추리 스토리 기반의 참여형 게임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습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