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썩들썩떠들썩/결과보고서] 탄소중립 정치로 풀자!

  • 작성자: 공론장팀
  • 작성일: 2023.03.27. 21:42
  • 조회수: 149


 

봄이 막 시작하는 3월, <들썩들썩떠들썩> ‘탄소중립, 정치로 풀자’를 진행했습니다. 탄소중립에 불투명함에 시민의 목소리를 모았던 그날의 공론장 결과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매일이 사건 사고로 한 치 앞을 예측하기 어렵고 막막한 위기의 시대입니다. 그래서 빠띠는 더 많은 시민이 모여 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대안을 찾고자 <들썩들썩떠들썩> 시민과 함께하는 공론장을 마련했습니다. 벌써 세 번째를 맞이한 이번 <들썩들썩떠들썩> 주제는 ‘탄소중립과 민주주의’였습니다. 탄소중립, 최근 이슈로 가장 많이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우리가 함께 주목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탄소중립과 민주주의’를 주제로 기획하며 무엇에 초점을 두고 기획할지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탄소중립 이행과정에서 ‘시민의 목소리’, ‘의사결정'에 배제되고 있다는 불균형에 주목하기로 했습니다. 탄소중립과 관련해 다양한 이벤트와 캠페인에 시민들이 동참하고 있지만, 시민과 협력하는 진정한 탄소중립은 아니었습니다. 이 문제의식과 함께 시민과 어떻게 이야기를 시작할지 고민하며, 3가지 질문은 가지고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그에 다음과 같이 시민과 논의했습니다.

  • 탄소중립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탄소중립에 대해 이해하고, 현안을 알아보았습니다.

  •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정부, 국회, 지역에서 발생하는 ‘불균형’을 알아보고 문제를 짚어보았습니다.

  • 시민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토론을 통해 정부, 국회, 모두에게 요구할 것과 시민으로서 할 수 있는 행동의 ‘목소리 모으기’를 했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운영 결과 보고서를 통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공론장을 만들며 고민한 기획 배경과 자세한 운영 방법, 공론장에 참가한 시민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으며 빠띠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운영 방식도 담겨 있습니다. 함께 주목해야 하는 이슈, 빠띠는 어떻게 시민의 목소리를 모으고 또 확산시켰을까요?

<들썩들썩떠들썩>은 또 다음 이야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더 많고, 더 다양한 또 더 가까이 시민과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또 새로운 주제로 여러분을 찾아뵐 예정입니다. 위기의 시대, 서로의 경계가 높아지고 고립이 깊어지는 회색빛 세상에서 ‘좋은 사회적 대화’를 만들며 다채로움을 확산해 나갈 빠띠와 앞으로도 함께 해주세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목소리 모으기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 '목소리 모으기' 바로가기 (클릭)

👉 🔥[들썩들썩떠들썩] '탄소중립, 정치로 풀자' 공론장 운영 결과 보고서 보러가기 (클릭)🔥👈

 


당일 생생한 진행 모습과 내용은 영상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 글 : 쑥채 공론장팀 활동가(ssukchae@parti.coop)

소식 공감

0명이 공감합니다.

0 / 1,000

댓글(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