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장] 정책소통포럼 (열린소통포럼)
- 작성자: 공론장팀
- 작성일: 2023.03.16. 15:42
- 조회수: 160
🌲 소개
정책소통포럼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국민을 위한 대표 ‘정책 공론장'입니다. 한달에 한번 국민이 생활 속에서 발견한 문제를 중심으로 포럼 의제를 선정하여, 해당 의제에 관심 있는 국민, 정부,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토론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 각 부처는 국민을 위한 정책을 만들기 위해 검토합니다. 정부서울청사·정부세종청사에도 포럼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여 생활 속 정책을 논의합니다. 빠띠는 2021년, 2022년, 2023년 포럼을 기획,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열린소통포럼은 '정책소통포럼'으로 사업명이 변경되었습니다.)
🖇️ 개요
- 대상 : 포럼 의제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 기간
- 2022.4~12.
- 2021.3~12.
- 함께한 시민 : 2022년 2,795명 / 2021년, 5,848명
- 협력파트너 : 행정안전부
🗺️ 어떻게 진행하나요?
- 회차별로, 디지털 플랫폼(빠띠 타운홀)을 활용하여 포럼 이전(사전토론)부터 이후(사후토론)까지 주제 관련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 주제에 대한 전문/배경지식을 제공하는 ‘전문가포럼’, 활동사례 공유 및 개론 발제와 질의응답이 진행되는 ‘정책소통포럼 본 행사’ ,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소그룹 토론’의 프로세스로 운영하여 풍성한 논의를 도모했습니다.
- 2022년에는 열린토론회, 정책해컨톤, 타운홀미팅 등 의제에 적합한 다양한 형식으로 공론장을 운영했습니다.
- 시민 누구나 어떤 과정에서든 자신이 원할 때 원하는 만큼 참여할 수 있게 포럼의 전 과정을 공개했습니다. 정책 반영 결과도 공유하여 참여 시민의 효능감을 높였습니다.
🌈 기대효과
- 국민들이 정부의 주요 청책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논의하는 열린 참여의 공간을 만듭니다.
- 국민이 정부 정책을 논의하는 장에 참여, 국민의 아이디어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보전달, 숙의 과정을 운영하여 참여의 효능감을 높이고, 정부 정책 결정 과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입니다.
- 포럼의 사전 기획부터 의제 관련 전문가, 관계 부처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부처간 칸막이를 넘어서 정책을 논의하고 협력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합니다.
💬 함께 한 시민들의 이야기
-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되었어요.”
- “소그룹 토론 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토론을 할 수 있어 좋았어요.”
- "참여하다 보면 정책과정에 함께했다는 점에서 자부심이 생기는데요. 이렇게 시민의 아이디어와 제안을 모아서 적극적으로 반영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느낍니다."
![]() | ![]() | ![]() |
📌 프로젝트 진행결과
- 2022년 열린소통포럼 백서
- 2021년 열린소통포럼 백서
📙 참고자료
소식 공감
0명이 공감합니다.